2006/09/27

AI GAME PROGRAMMING WISDOM 2 보는 중 ..

이번에 GAME PROGRAMMING GEMS 4 권과 함께 질러 버렸습니다.(내 한달치 월그으으읍~~!!ㅠ.ㅠ) 택배가 엇그저깨 5시에 온다고 하더니 택배가 온 시각은 어제 5시였습니다. 아무튼 어찌 어찌 택배를 받아서 AI GAME PROGRAMMING WISDOM 2를 먼저 보고 있는데, 첫 섹션에 나오는 최근 널리 사용하는 GAME AI와 유망한 GAME AI부분을 보면 제가 로보코드 참가당시 적용했던 알고리즘이 상당 수 보이더군요. N-GRAM알고리즘과 같은 Folder Pattern알고리즘과 통계기반 학습인 Guess Factor등 이와 비슷한 방법들이 많더군요. 책은 번역상태가 아무래도 용어자체가 컴퓨터공학쪽의 용어들이라서 blackboard architecture를 칠판 아키텍쳐로 번역하시고 뒤에 주석으로 영문자를 넣어 주셨는데, 구지 저렇게 번역 하시기 보다는 명사적으로 사용되는 단어이니 그냥 그대로 쓰는게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어짜피 이 책을 보는 사람들에게는 칠판 아키텍쳐보다는 blackboard architecture식의 단어가 더 익숙하고 더 자주 보게 될것이니 그냥 쓰는게 나중에혼란스럽지 않을거 같습니다.
한달 월급이 아깝지 않게 이걸로 열심히 공부해 봐야 겠습니다.

0 Comments:

댓글 쓰기

<<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