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08/11

Directx 상자 만들기에서 깨닫게 되다.

DirectX를 가지고 3D 박스를 하나 만드는 프로그램을 작성해 봤는데, 짜고나니 문제가 있더군요. 저는 의래 Vertex만 위치에 맞게 만들어 놓으면 자동으로 3D 박스가 생길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습니다. Vertex마다 위치에 따라서 먼저 그려 줄 녀석과 나중에 그려줄 녀석이 있는데, 이를 위치에 따라 자동으로 계산해서 그려주는 것이 아니었고, 사용자가 Vertex의 위치를 계산해서 먼저 그릴것과 나중에 그릴것을 나누어 순서를 정하도록 되어 있더군요. 아직 제가 다 본것이 아니기 때문에 추가 옵션이라던가 그런게 있을지 모르겠지만, 현재로서는 입력한 Vertex의 순서대로 나오는 녀석을 만들었습니다.
예제 샘플코드에서는 너무나 쉽게 매쉬로 박스라던가 이것저것 만들던데, 어떻게 모델을 짜 놓아야지 되는지 아직은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공부 공부 공부입니다.

[추가:랜더링시에 한쪽면만 랜더링하도록 하는 D3DCULL_CCW옵션이 있더군요. 아마 반시계방향으로 도는 Vertex연결점이 보이는 방향을 그려주는 것이었던가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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